• SDG

PA기초 - 마이크

2018년 4월 14일 업데이트됨

우리는 "소리는 공기 속의 진동"이라고 배우곤 합니다. 이러한 진동을 소리로 감지하기 때문에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이크는 진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합니다. 다음은 마이크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마이크 타입








(1) 다이나믹 마이크

특징 : 간단한 구조이며 견고한 편입니다. 전원 공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2) 콘덴서 마이크

특징 : 모든 주파수에서 감도가 우수합니다. 전원 공급이 필요합니다. 구조적으로 진동 및 습도에 취약합니다.






<참고> 어떤 종류의 마이크를 선택해야 하나?

콘덴서 마이크는 "모든 주파수에서 우수한 감도"를 갖기 때문에 더 큰 매력을 가질 수 있지만 모든 상황에서 가장 실용적인 선택은 아닙니다.

레코딩 중에 콘서트 마이크에 닿는 보컬의 숨소리로 인한 노이즈를 방지하기 위해 "팝 쉴드 (pop shield)"필터가 필요합니다. 콘덴서 마이크가 보다 미세한 소리에 반응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콘덴서 마이크는 높은 볼륨을 녹음 할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큰 소리의 오디오를 픽업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주로 다이나믹 마이크가 사용됩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까지 광범위한 주파수 대역이 사용되는 합창 보컬, 어쿠스틱 피아노, 하이햇 심벌즈 (민감하고 높은 주파수로 알려져 있음) 또는 "오버 헤드"를 사용하는 전체 드럼 세트 등을 연주 할 때 PA 시스템과 함께 사용됩니다.











마이크는 어느 방향에서 소리가 가장 잘 들어오는지 나타내는 폴라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지향 마이크(omni)는 모든 방향에서 소리가 들어오므로 의도 한 악기 이외의 소리가 마이크에 전달됩니다. 특히 PA 시스템에서는 많은 악기가 스테이지에서 함께 연주되기 때문에 방향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부 마이크에는 선호 방향 패턴을 선택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1) 단일지향

이 유형의 마이크는 앞쪽에만 지향성이 있으며 심장 모양의 방향 패턴으로 인해 "카디오이드(cardioids)”라고도 합니다. 카디오이드 마이크는 보컬, 악기 등을 위해 PA 시스템에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다이어그램에서 0 °는 마이크의 전면을 나타냅니다.

(2) 양방향

이 유형의 마이크는 전면과 후면에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양방향 마이크는 오디오를 뒤쪽으로 들려주기 때문에 PA 시스템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라디오 인터뷰와 같이 서로 대면해야 하는 두 사람간의 오디오를 녹음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3) 무지향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마이크 유형은 방향성이 없습니다. "Omni" 마이크는 모든 오디오 또는 광범위한 오디오를 픽업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합창, 많은 악기를 한번에 연주 할 경우, 또는 무대 위의 모든 소리를 픽업 할 때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참고> 어떤 방향성을 선택해야 하나?

단일지향 마이크는 일반적인 PA 시스템에서 보컬 및 악기 연주를 픽업 할 때 사용됩니다. 많은 인원의 보컬이나 무대 위 모든 오디오를 픽업할 때는 무지향성 마이크만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무지향 마이크는 광대한 방향성을 가지기 때문에 무대의 메인 스피커 및 모니터 스피커에서 소리를 잡아 피드백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이 마이크의 배치와 볼륨에 주의하십시오.


<Tips> 마이크가 덮여 있다면 피드백이 더 쉽게 발생 합니다 : 손으로 그릴을 덮지 마십시오.

가라오케 또는 기타 아마추어 노래 행사에서 삐익 거리는 소리 또는 울리는 소리가 발생하면 일부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마이크를 가립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와 반대의 효과가 있습니다. 마이크가 덮여 있으면 단일지향 마이크도 무지향 마이크처럼 작동합니다. 주변의 스피커에서 더 많은 소리를 들려주고 더 많은 피드백을 유발할 것입니다. 마이크 끝을 들고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피드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이크 선택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다이나믹 마이크가 PA 시스템과 함께 많이 사용되며, 단일지향 마이크가 가장 적합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콘덴서 마이크는 하이햇 심벌 및 드럼, 오버 헤드와 함께 사용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제 위에서 언급 한 마이크를 포함하여 PA 시스템용 마이크의 실제 선택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기타 마이크

다음은 두 가지 유형의 마이크입니다. 각각 특정 용도로 설계되었습니다.


(1) 무선 마이크

무선 마이크는 선에 방해 받지 않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마이크는 소리를 송수신하기 위해 송신기와 수신기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핸드 헬드 무선 마이크에는 송신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헤드셋 및 클립 온 마이크에는 벨트 팩 송신기에 연결되는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유형의 송신기는 배터리 (건전지 또는 충전식)로 전원을 공급하므로 배터리의 전력이 충분히 남아있는지 항상 확인하십시오.

또한 송수신용 마이크의 송신기와 수신기의 채널을 동일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둘 이상의 무선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 각 마이크의 송신 및 수신 채널을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2) 헤드셋 및 라펠 또는 핀(lapel 또는 Pin) 마이크

머리에 착용 된 마이크를 헤드셋이라고 부르며 입이 멀지 않은 의류에 착용하는 마이크를 lapel (lavalier) 또는 Pin마이크 라고 합니다. 양손을 모두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위의 마이크 둘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드셋은 노래나 춤을 추는 동안 자주 사용되며 라펠(lapel) 또는 핀(Pin)마이크는 보통 TV의 진행자가 사용합니다. 두 가지 마이크 모두 거의 무선으로 사용됩니다.

<Note> 대부분의 헤드셋 및 lapel(또는 Pin) 마이크는 무지향성이므로 PA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피드백 위험을 줄이려면 단일지향 헤드셋 마이크 사용이 좋습니다.


자료출처 (야마하뮤직코리아 홈페이지)


조회 17회
제목 없음.png

사업자등록번호  707-03-00330  / 대표 김기영

SDG SOUND / 인천 서구 심곡동 335-5,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