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DG

PA기초 - 이펙터(리버브)

2018년 4월 14일 업데이트됨

리버브란 무엇입니까?

리버브 (Reverb)는 사운드 신호에 잔향이나 반향을 추가하여 공간 깊이와 폭을 사운드에 전달하는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작은 홀에서 연주 할 때 리버브를 사용하면, 마치 대형 공연장에서 나오는 사운드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리버브 작동 원리

리버브 (Reverb)는 벽, 바닥, 천정 또는 건물의 다른 부분을 반사하여 울리는 소리입니다. 예를 들어 방 안에서 노래를 부른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듣는 것은 직접적인 소리입니다. 그 다음, 근처 벽에서 반사 된 소리가 들리고, 점차 소리는 곳곳에서 울리게 됩니다. 벽에 반사되어 들린 초기 반향음과 그 후에 울린 모든 반향음을 총칭하여 "리버브 (reverb)"라고합니다.












리버브의 종류

여러 종류의 리버브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그 중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을 설명합니다.

Hall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유형의 리버브는 더 긴 리버브 시간으로 넓은 룸을 시뮬레이트합니다. 이것은 가장 눈에 띄는 리버브 이펙트입니다.

Stage

이 유형의 리버브는 홀보다 작은 공간을 시뮬레이트합니다.

Room

이 유형은 리버브 시간이 더 짧은 작은 방을 시뮬레이트합니다.

Plate

실제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버브 유형으로, 진동하는 금속판을 사용하여 잔향을 시뮬레이트합니다. 플레이트 리버브는 사운드에 따뜻함을 더 해 주며 주로 보컬과 함께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리버브 사용에 대한 힌트

리버브는 사운드에 존재감을 더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면 사운드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조금씩 리버브를 추가하여 본래의 사운드를 분명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자료출처 (야마하뮤직코리아 홈페이지)



조회 11회
제목 없음.png

사업자등록번호  707-03-00330  / 대표 김기영

SDG SOUND / 인천 서구 심곡동 335-5, 3층